2020 미니카 대회 규정

본문 바로가기
SEARCH

Home>미니카 대회>2020 미니카 대회 규정

2020 MINI 4WD WORLD CHALLENGE

  • 2020 미니카 대회 공통 규정
  • 스톡 클래스 규정
  • 스피드 스톡 클래스
  • 언리미티드 클래스
  • 오픈 클래스
2020 TAMIYA
MINI 4WD 대회
타미야의 Mini 4WD 경기는 흥미진진한 레이스를 즐기기 위해 경기 규정이 있습니다.
이는 경기용 차량, 경기 코스, 경기 내용(경기 방식이나 매너)을 공평하게 동일한 조건에서 경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Mini 4WD의 재미는 속도뿐만이 아닙니다. 다양한 경기 코스에 어떻게 대응하거나 창의적인 기술을 사용하여 도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때에 공인 경기 규정이 페어플레이 정신을 불러일으키고 진정한 Mini 4WD 레이서에 어울리는 투지와 매너를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Mini 4WD 레이서 여러분께서는 꼭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경기용 차

1. 경기용 차의 종류

Mini 4WD REV, Mini 4WD PRO, Racer Mini 4WD, Super Mini 4WD, Fully-Cowled Mini 4WD, Aero Mini 4WD, Mighty Mini 4WD, R/C Mini 4WD, Truckin’ Mini 4WD 시리즈에 한정됩니다.

경기나 클래스에 따라 참여 가능한 차종이나 시리즈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경기용 차의 사양

모든 경기용 머신은 4륜구동으로 달리게 하십시오. 후륜 또는 전륜 구동으로 개조하여 참가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경기용 차에서 바디가 떨어지지 않도록 장착해야 하며, 바디는 반드시 스티커를 부착하거나 도장하십시오.

(참고 1) 자작 바디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모든 경기용 차는 반드시 검차를 받아야 합니다. 검차에 합격하지 못한 머신은 참가할 수 없습니다. 바디의 개조가 규칙에 맞는지 여부를 검차관이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게 자른 바디나 스티커는 참가가 허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2) 한국타미야 공인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조립한 차만 허용되며, 타인이 만들어 판매하는 완성차를 구입하여 출전하는 것도 불가합니다. 본인이 조립하지 않았거나 타인이 판매하는 완성차를 구입하여 출전한 것이 발각될 경우 바로 실격 처리되며 입상이 되더라도 취소됩니다. 단, 경기내용에 따라 공동으로 조립한 차를 허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장애 등을 이유로 일상생활에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예외일 수 있습니다. 일부 예외가 적용되는 경우에도 반드시 진행요원에게 문의 후 출전하시기 바랍니다.

3. 경기용 차의 차체 치수

경기용 머신은 4륜구동으로 작동되어야 하며 아래와 같은 차체 치수의 적용을 받습니다.

9f35fb9669b4ac20adeed3cb66b3f7d6_1612169825_16.jpg

  1. 최대 폭: 105mm 이하
  2. 전체 높이: 70mm 이하
  3. 길이: 165mm 이하
  4. 최저 지상고: 1mm 이상
  5. 최저 중량: 90g 이상 (전지, 모터 포함)
  6. 바퀴의 직경: (앞, 뒤 타이어 모두) 직경 : 22-35mm, 폭 : 8-26mm (타이어는 반드시 장착합니다.)
  7. 롤러: 개수 제한을 “6개”에서 “제한 없음” (스피드클래스 제외)
  8. 매스댐퍼: 롤러의 개수 제한을 변경함에 따라 회전하는 매스 댐퍼의 장착위치의 제한도 없어집니다.

※ 범퍼 및 사이드 가드 또는 섀시 본체에 부품을 추가 연장할 경우 다음과 같은 규제가 있습니다.

사이드 가드의 정의

앞 타이어와 뒷 타이어 사이에서 섀시의 몸체보다 바깥쪽으로 돌출된 부위를 “사이드 가드” 라고 합니다.

규제를 받는 범위

  1. 타이어 바깥쪽을 둘러싸는 것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2. 프론트 범퍼: 앞바퀴의 중심축보다 전방에 한함. (무제한클래스 제외)
  3. 리어 범퍼: 뒷바퀴 중심축 보다 후방에 한함. (무제한클래스 제외)
  4. 사이드 가드: 앞바퀴의 후단에서 뒷바퀴의 전단까지로 제한
  5. 섀시 본체:
    E-1) 앞바퀴 중심축 이전에 추가 연장된 부품은 앞 범퍼와 같은 범위에 한함
    E-2) 뒷바퀴 중심축 이후에 추가 연장된 부품은 뒷 범퍼와 같은 범위에 한함
    E-3) 타이어의 중심축보다 낮은 위치로 연장하는 경우에는 사이드가드와 같은 범위에 한함

그러나 타이어 상부 및 내부를 통한 추가부품의 규제는 없습니다. 또한 하이마운트 롤러 등 바디에 추가된 부품은 타이어 중심축 보다 높은 위치라면 규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중심축보다 낮은 위치까지 연장하는 경우에는 사이드가드와 같은 범위에 한정됩니다.

4. 모터

경기용 머신은 주행용으로 키트에 포함된 일반 모터, Rev-Tuned 모터, Torque-Tuned 모터, Atomic-Tuned 모터, Sprint-Dash 모터, Power-Dash 모터, Hyper-Dash 2 모터, Hyper Mini 모터, Light-Dash 모터, Hyper-Dash 3 모터, Rev-Tuned 2 모터, Torque-Tuned 2 모터 및 Atomic-Tuned 2 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MIYA 각인이 된 FA130모터는 사용이 불가합니다 예: R/C Mini 4WD에 포함된 기본모터 또는 TAMIYA Handy Drill에 포함된 모터)

Mini 4WD PRO시리즈는 키트에 포함된 양축 모터 그리고 Mini 4WD프로 시리즈용 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기타 타미야제 모터는 경기 종목의 따라 사용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분해하여 코일의 턴 수를 바꾸는 등 모터의 부정 개조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3. 모터의 컵이 분리된 흔적이 보이는 경우 부정 개조로 간주합니다.(어떠한 흠집도 허용하지 않습니다.)

5. 전지

경기용 전지는 지급받은 후지쯔 프리미엄 배터리를 지급받은 상태로 사용하십시오.(이외의 전지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벨이 찢어진 전지는 안전을 위해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 하십시오. 또한 대회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전지가 한정되거나 이외의 전지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6. 개조

경기용 차를 개조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개조는 주최자의 판단에 따라 참여를 결정합니다.

  1. 섀시의 가공은 구멍이나 절단 등 원형에 추가 공작을 하는 것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자작 섀시의 사용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2. 추가부품은 타미야의 Mini 4WD, R/C Mini 4WD, 단건용 부품만 가능합니다.
  3. 부품의 가공은 구멍 뚫기나 절단 등 원형에 추가공작을 하는 것에 한하여 인정됩니다.
    (참고 1) 그러나 필수로 원형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C-1) 확인할 수 없는 사례 카본 원판, FRP 원판, 금속 등을 사용한 원형을 알 수 없는 가공.
    C-2) 식별 사례 단순히 부품을 자르거나 부품 장착 구멍을 확대하거나 추가하는 등 원래의 부품 모양을 유지하는 수정을 한 경우, 롤러 표면에 구멍, 염색 등의 가공, 바퀴의 절단 및 가공(그러나 타이어 표면의 재질 변경은 허용하지 않으며, 다른 크기와 소재의 타이어를 조합하여 사용했을 시 타이어가 서로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터의 각종 부품의 사용(모터 분해를 권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4. 기어의 개조는 경량화를 위한 가공과 베어링을 넣기 위한 가공만 인정되며 기어비는 정해진 조합으로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5. 전지의 터미널은 키트의 부속품 또는 Grade-Up Parts의 부품을 설명서대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납땜이나 두장을 겹쳐서 사용하는 등의 개조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6. 코스를 손상시키거나 손에 상처를 입힐 수 있는 형태 또는 섀시에서 그리스가 흘러나와 코스를 더럽힐 우려가 있는 개조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7. 타이어의 가공은 규정 치수 이내의 형상변경은 인정되지만, 타이어 표면의 재질 변경(접착제 또는 기타 물질을 타이어 표면에 적용하는 것을 포함하되 이에 국한되지 않음)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8. 드레스업을 위한 부품의 경우 검차관의 판단에 따라 허용/불가가 정해집니다.
경기 코스

아래의 코스 규정을 충족하며 타미야가 공인한 경우는 공식코스로 경기 기록이 인정됩니다. 코스 규정을 충족하지 않는 코스에서의 경기나 기록은 모두 비공식입니다.

  1. 코스 폭: 115mm (직선코스의 1차선의 치수)
  2. 코스의 높이: 50mm (노면에서의 치수)
  3. 레인체인져나 뱅크코너 등 보다 원활한 주행을 위해 부분적으로 폭과 높이를 변경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공인 코스에서의 경기
  1. 공인 코스의 레이아웃은 사전공개를 원칙으로 하지만, 대회장소 및 일정에 따라 일부 변경 혹은 당일 공개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레이스의 스타트는 스타터 또는 스타트 시그널 등의 신호에 의한 것으로 합니다. 선수는 스위치를 켜고 공회전 상태의 머신을 한 손에 잡고 신호와 동시에 머신을 지면에 놓아 스타트 시킵니다. 머신을 진행방향으로 미는 스타트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3. 레이스 중 머신이 코스아웃 및 뒤집어진 경우, 코스 벽을 넘어 다른 레인에 들어간 경우, 레이스 중 바디가 분리된 경우엔 그 자리에서 리타이어가 되어 레이스에 복귀할 수 없습니다.
  4. 같은 차선에서 다른 차에 쫒겨 후속차량의 주행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고 진행요원이 판단한 경우에는 리타이어입니다.
  5. 골은 머신이 골라인에 닿은 순간으로 합니다.
  6. 예선 순위, 결승 순위는 도착한 순서, 또는 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순서나 시간에 의해 결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주최자의 결정에 의하여 진행합니다.
  7. 레이스 시작 후, 선수는 스타트 위치에서 코스의 안쪽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8. 코스아웃을 한 경우 진행요원이 경기 차를 보관하며, 레이스가 종료 후 반환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선수가 잡으려 하는 행위는 금지합니다.
  9. 진로 방해의 경우로 부득이하게 완주를 하지 못하거나 경기 차의 손상으로 주행이 바로 불가능한 경우는 진행요원의 판단으로 진행합니다.
차체 검사(검차)
  1. 모든 경기용 차는 레이스 전에 검차를 실시하며, 규정에 어긋나는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레이스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2. 검차에 합격한 경기용 차는 레이스 출전까지 어떠한 개조나 세팅의 변경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3. 경기 중 언제든지 다시 검차를 할 수 있습니다. 재검에서 규정에 어긋나는 부분이 발견된 경우, 무단개조가 행해진 것으로 간주되어 지금까지의 경주기록은 모두 무효가 되는 동시에, 위반부분이 수정되지 않는 한 레이스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4. 검차규정에 어긋나는 경기용 차를 수정할 수 없는 경우 예선에서 주행은 할 수 있지만 기록은 무효가 됩니다.
실격

다음 항목에 해당되는 경기용 차의 선수는 진행요원의 판단에 따라 실격처리 됩니다. Mini 4WD 레이서에 걸 맞는 매너를 꼭 익혀주세요.

  1. 다른 사람의 머신이나 손 등을 손상시키거나 코스를 손상시킬 수 있는 개조로 판단된 경우.(특히, 나사 살 등이 노출되어 부상을 유발할 경우)
  2. 다른 차량의 주행을 고의로 방해하는 것 같은 개조로 판단된 경우.
  3. 그리스 등을 코스에 흘려 코스의 컨디션을 나쁘게 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
  4. 검차 후 규정에 위반하는 개조를 하고 레이스에 출전한 경우.
  5. 레이스 도중 다른 차량이나 코스에 닿아 주행을 방해한 경우.
  6. 진행요원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레이스 운영을 방해한 경우.
  7. 플라잉 스타트나 경기용 차를 밀어서 스타트한 경우.(플라잉 스타트의 경우 1회 경고, 2회 실격)
  8. 그 외에 페어플레이 정신에 반하여 행동을 하여 다른 레이스 참가자에게 불쾌감을 일으키는 행위가 있었을 경우.
  9. 위 사항을 제외한 기타 행위 및 상황의 경우 진행요원의 판단으로 결정
레이스 운영
  1. 선수는 참가한 경기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2. 레이스에 따라서는 주최자의 결정에 따라 특별한 규칙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3. 레이스의 조편성은 사전에 무작위로 편성됩니다.
  4. 예선부터 결승까지 토너먼트 방식이며, 상황에 따라 2인 또는 3인 경기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인 경기 진행시 1,2위만 다음 레이스에 참여할 수 있으며, 1위를 제외한 두명의 선수가 모두 이탈할 경우 결승전을 제외하고 재경기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출전 제한
  1. 일부 종목에는 너무 빨라 어린아이들이 컨트롤 할 수 없는 종목이 존재합니다. 모든 차량의 스위치 ON/OFF와 출발과 도착의 컨트롤을 스스로 하는 경우는 인정됩니다. 다른 상황의 경우 진행요원의 판단으로 제한 유/무 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2명 이상의 레이서가 하나의 머신으로 레이스에 참가하는 행위는 규정에 위배되며 한국타미야 공식대회에서 영구자격 박탈이 됩니다.
  3. 모든 클래스는 접수기간 내에 신청이나 취소 요청이 가능합니다. 접수기간이 지난 시점에서의 접수 취소나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4. 선수 자신의 접수 엔트리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위임할 수 없습니다.
한국타미야가 주최하는
Mini 4WD
이벤트 책임의 한계

한국타미야가 주최(이하 “주최자”) Mini 4WD 이벤트는 아래와 같이 고지사항을 정합니다.

Mini 4WD 이벤트중의 원활한 개최, 운영과 참가 선수의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참가선수 및 선수의 학부모 또는 보호자는 아래의 면책 조항에 이해, 양해 하에 참가 부탁드립니다.

  1. 주최자의 판단으로 날씨 및 기타 사정에 의해 Mini 4WD 이벤트의 개최를 중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주최자는 Mini 4WD 이벤트 개최 기간 중 발생한 어떠한 사고나 부상, 질병 등의 책임을 지지 않는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참가비를 지불한 유료 레이스가 취소된 경우 주최자에게 지불한 참가비 이상의 환불 보상은 되지 않습니다. 날씨 및 기타의 사정에 따라 유료 레이스가 개최 도중에 중지된 경우 참가비의 환불은 참가하지 않은 선수에 대해서만 실시하며 참가한 선수에 대한 환불은 되지 않습니다.
  4. 참가비가 없는 레이스에서 날씨 및 기타의 사정에 의해 개최취소가 결정되면 선수에 대한 보상은 없습니다.
  5. 귀중품은 선수의 책임으로 관리하여야 하며, Mini 4WD 이벤트 회장에서 발생한 도난, 분실에 대해서 주최자는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Mini 4WD 이벤트에 참여를 위한 대회장까지 이동 도중의 사고, 부상, 질병 등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7. 주최자는 아무런 통지 없이 본 사이트 또는 사이트에 게재한 정보의 정정, 수정, 중단, 삭제 등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